성례 (聖禮)
- 관리자
- May 08, 2011
- 4975
▶ 성례의 의미
- 하나님이 말씀과 신령한 영적 은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호로 나타내어 하나님의 약속을 우리 마음에 다시 한 번 더 새기고, 그 언약을 더욱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정해 주신 하나님의 은총의 외적인 표상으로 단지 귀나 눈으로만 아니고, 몸전체로, 행위적으로, 사건적으로 받아 들이는 예식입니다.
- 성례의 기원은 성경이 보여 주는 대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이므로 비록 예식과 의식일지라도 그 예식 속에하나님의 말씀이 역사적으로 본질적으로 살아 있으며 예수께서 창시자요, 명령자로서 주관하시는 예전입니다.
- 구체적으로 개인적이면서 역대의 교회가 예수님으로부터 계승받아 내려 온 공동체적, 교회적 식전(式典)입니다.주님의 살과 피를 나누는 모든 형제가 일체되는 지체임을 재 확인하여 "아멘!" 하는 그리스도의 교회만의 성례로서 교회의기초가 됩니다.
▶ 세례
- 죄악 세상에서 성장한 죄인 된 우리를, 영혼은 물론 육신까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것으로 삼으시고 소유권 확인의 도장을 찍으시는 일에 몸 전체로 임하는 예식입니다.
- 그리스도와 함께 옛 사람은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함께 새 사람으로 사는 일을 믿음으로 연결하는 예전입니다.
- 죄의 사람을 벗어 버리고 하나님을 받들며 예수님께 순종 충성하며 교회를 위한 사명에 살고자 의지적으로 굳게 다짐하는예전입니다.
▶ 성찬
- 세례는 일생 단 한 번으로 족하지만 성찬은 교회에서 행할 때마다 꼭 지켜야 하는 성례로서 하나님께서는 성찬을 통하여우리에게 사죄와 함께 새 힘을 주십니다.
-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구원을 위한 고난과 죽으심을 눈 앞에 되새기며 우리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는 동시에 그 사죄의 은총을몸으로 체휼하면서 장차 주님의 다시오심을 준비하는 것이 성찬의 근본 뜻입니다.
- 성찬에 참예하는 마음과 정성 그리고 믿음이 중요합니다. 부끄러운 생활과 은밀한 죄를 회개하지 않고 성찬을 받는 것은 더욱 가증한 죄를 범하는 일이 됩니다.(고전:11:27)
▶ 성례 참예를 위한 준비단계
- 입교
부모의 신앙에 의하여 유아 세례를 받은 사람으로 15세 이상 되어 자신의 신앙 고백과 결단으로 그 부모의 신앙 고백과 서약을 나의 것으로 확인하고 서약합니다. 천주교에서 영세를 받은 사람 역시 문답과 서약만으로 입교인이 됩니다. - 세례
교회등록한지 6개월에서 1년 된 후 자원하여 세례 받기를 원하는 때 세례교육부에서 세례 교육을 받고 문답한 후 서약하고 세례를 받게 됩니다. - 유아 세례
부모가 모두 또는 한분이 무흠 세례 교인으로서 4세 미만 자녀의 세례를 받기 원할 때 부모가 문답한 후 서약하고 세례를 받게 됩니다. - 성찬 참예자
무흠 입교인 및 세례 교인은 모두 참예합니다.